국보 지정 해인사 영산회상도와 직지사 삼불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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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후불도와 국보 지정

국가유산청은 2023년 10월 26일 조선 후기 후불도인 합천 해인사 영산회상도와 김천 직지사 석가여래삼불회도를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했습니다. 이 두 작품은 그 시대 불화의 역사적 가치와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 평가받아 국보로서의 지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영산회상도는 과거에 보물로 지정되었던 유물로, 조선 영조 5년의 제작 연대가 명확히 남아 있으며, 제작 화승들의 정보도 함께 기록되어 있어 중요합니다.

합천 해인사 영산회상도의 의미

합천 해인사 영산회상도는 불화의 가운데 석가여래가 설법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작품은 비단 바탕에 화려한 채색으로 그려져 있으며, 조선 후기 불화의 색채와 조선 전기 전통을 모두 나타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 불화의 제작을 담당한 의겸이라는 화승이 붓의 신선이라는 특별한 호칭으로 기록되어 있어 자신의 뛰어난 기량을 나타내 주목받고 있습니다.


  • 합천 해인사의 영산회상도는 1729년에 제작된 작품입니다.
  • 조선 후기 후불도의 특징을 지닌 작품입니다.
  • 불화 제작에 참여한 화승들의 이름이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김천 직지사 석가여래삼불회도의 가치

김천 직지사 석가여래삼불회도는 198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가 국보로 승격된 작품으로, 3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폭은 중앙의 영산회상도, 좌측의 약사여래설법도, 우측의 아미타여래설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현존하는 삼불회도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작품으로, 조선 후기에 유행했던 불화 양식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들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유물들 중 나전국화넝쿨무늬상자는 국가유산청이 일본에서 환수한 귀중한 유물입니다. 이 상자는 침엽수 계통의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고려 나전칠기 제작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겉면에는 770개의 국화넝쿨무늬가 정교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마엽무늬와 귀갑무늬, 연주무늬도 사용되어 다양한 문양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서울 흥천사의 목조관음보살삼존상

서울 흥천사에 모셔진 목조관음보살삼존상은 1701년의 제작 연대와 함께 조각가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불상은 관음보살, 남순동자, 해상용왕으로 구성된 매우 드문 삼존상입니다. 특히 18세기 불교 조각의 첫 장을 연 작품으로, 상세한 제작 배경과 역사적 의의가 깊습니다.

화성 용주사 감로왕도의 제작 의미

화성 용주사 감로왕도는 1790년에 제작되었으며, 정조의 아버지인 장헌세자의 무덤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수륙재를 위해 만들어진 불화로, 불교의 구제신앙과 유교의 효사상이 결합된 예로 평가됩니다. 화면의 세부 표현 기법이나 안정된 구도는 조선 후기 불화에서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작품입니다.

양양 선림원지 출토 금동보살입상

양양 선림원지에서 출토된 금동보살입상은 9세기의 유물로, 당시 불교의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72.7㎝에 달하는 이 보살상은 몇 가지 예술적 특징을 보여줍니다. 특히, 이 입상은 광배와 대좌가 함께 온전하게 남아 있어 그 귀중함을 더욱 더해줍니다.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의 특별한 가치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은 조선의 문신인 김수온이 남긴 발문이 있어 그 역사적 가치를 더합니다. 이 마법의 발문은 조선 왕실이 제작을 주도한 왕실판본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더불어 간행과 인출 시기 및 목적이 명확하여 자비도량참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요약 및 결론

이번에 국보 및 보물로 지정된 작품들은 조선시대 불화와 조각의 뛰어난 예를 보여주며, 그 역사적 가치와 예술적 가치가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강화된 문화유산 보호 정책은 이러한 소중한 유산들이 잘 보전되고 계승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가유산청은 계속해서 문화유산 보호와 관리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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